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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했습니다.
대학생활과 휴학생활을 합쳐 총 6년, 기획자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온 지난 날들의 기록을 담았습니다.
학부 프로젝트, 인턴 프로젝트, 스스로 진행했던 셀프 프로젝트부터 여태 했던 대외 활동 이력과 수상 경력, 그리고 작성한 브런치 아티클을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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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N I V. P R O J E C T

대학생활 중 참여했던 프로젝트를 정리했습니다.
List

I N T E R N. P R O J E C T

3번의 인턴에서 참여했던 프로젝트를 정리했습니다.

S E L F. P R O J E C T

서비스를 기획하여 출시했던 경험, 자체 SNS 콘텐츠 홍보 프로젝트 경험을 정리했습니다.

A R T I C L E S

블로그, 브런치를 통해 작성한 대표적인 아티클을 정리했습니다.

A C T I V I T I E S

대학 생활동안 참여했던 모든 대외활동 경험을 정리했습니다. 각각의 활동이 궁금하다면 클릭 후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 W A R D S

대학 생활동안 참여했던 모든 공모전 수상 경험을 정리했습니다. 각각의 활동이 궁금하다면 클릭 후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 L L

프로젝트, 인턴 경험, 대외활동, 공모전, 아티클 등 모든 경험을 정리했습니다. 각각의 활동이 궁금하다면 클릭 후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niv. Project
6
🔥 Intern Project
14
👍 Self Project
3
✏️ Articles
5
✨ Activities
19
🏅 Awards
14
✅ Careers
5

프로젝트 요약

무박 2일동안 장애인들을 위한 ICT 서비스를 제안하는 아이디어톤에 참가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에, 이타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던 친구들과 함께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남들과는 조금 다른 시야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 중에서 가장 마음이 쓰였던 분들은 '스스로 무언가를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특히,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장애인들의 경우 누군가의 도움 없이 이동하기는 쉽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팀이 제안한 주제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들을 위한 지도 서비스'입니다. 새로운 지도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한 지도 서비스 중 '접근성 ON MODE'를 도입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현재 나와 있는 각 지도 서비스들의 API 제공범위를 파악하고, 휠체어 사용 장애인들을 위한 지도 서비스를 구축할 때 어떤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지 이러한 서비스와 유사한 제도, 연구들을 조사하고 정리하여 발표했고,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아이디어톤 당시 제안했던 아이디어가 제안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쉬워, '감성공학'이라는 대학원 수업을 통해 실제로 구현할 방안에 관해 연구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경사도/접근로/단차를 실험과 분석을 통해 구성 요소별 중요도를 부여했고 경사도가 10도 미만인 경우와 접근로가 1.2m 이상의 폭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리고 단차가 2cm 이하인 경우를 반영한 최적 경로를 제안했습니다. 이를 기존에 존재하는 맵 서비스 API를 활용하여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했고, 서비스가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UI/UX를 제안했습니다. 단순히 제도적인 장애인 이동권 개선이 아니라 시스템 개선을 고민했기에 이를 높게 평가받아 우수 논문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서비스에서 끊임없이 불편사항을 고민하여 단 한 가지가 개선되었을 때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물

장애인 지도앱 시스템 구축
🎓 Univ. Project
Ajou.Univ
2019

프로젝트 요약

아마추어 문학가들이 프로작가로 등단하기 위해서는 신춘문예에 응모하거나 문예지 신작 모집에 응모해야 합니다. 하지만 출품되는 작품은 대부분 비슷해서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고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 인지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등단할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좋은 작품이 되는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사업 도입의 필요성과 시장 환경 분석을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또한, 단순히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만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이나 사업 운영 계획, 그리고 향후 사업 추진 및 위기 대응에 대해서도 프로젝트에 함께 제안했습니다. 사업 도입의 필요성과 목표는 크게 세 가지였습니다. 첫 번째는 등단에 합격한 작품 또는 명작을 AI에게 학습시키고, 등단에 가까운 확률을 예측하여 등단에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두 번째는 좋은 작품과 비교하여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좁은 등단 시장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작가들에게 글을 계속 쓰더라도 생계를 유지할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서비스를 분석하고, 주목해야 할 점들을 찾아냈습니다. 등단과 관련한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서비스는 없었지만, 채용 사이트나 학원 사업을 위한 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각종 예측을 하고 이를 유료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벤치마킹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시장환경 분석을 해 본 결과, 동종 업계가 없다는 점과 유연한 사업 영역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 다양해진 작품을 등록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많다는 점이 장점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학습 데이터가 부족했고 등단 확률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등단이 되는 것이 아니며 수렴된 형식에 창의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각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술적 활용 방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고 운영할 방안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맡았던 역할은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과 AI를 기획에 접목하여 활용하는 방안 제시, 그리고 마케팅 방안에 대해 제안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체 프로젝트는 데이터 분석과 웹사이트를 통해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타겟 사용자는 개인 회원과 기업 회원으로 나누었으며, 무료회원과 유료 회원으로 나누어서 BM을 설정했습니다. 서비스의 초기 사용자 유입을 위해 SNS와 웹사이트를 통한 1차 홍보, 서비스 무료 체험을 기반으로 한 2차 홍보를 진행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추가로, 향후 사업을 추진했을 시 발생할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고안하여 발표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물

국내 문학사업 활성화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컨설팅 시스템
🎓 Univ. Project
Ajou.Univ
2018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보고서

[1반2조] 미국의 사회 현상을 기반으로 한 주별 총기 사건 분석 및 해결 방안.pdf
5978.8KB
우리가 진행했던 과제명은 Analysis and Solution of Gun Violence입니다. ‘문제점’에 집중하여 주제를 선정하던 중 미국의 총기 사건이 연간 10만 명당 3명 이상 피살될 만큼 문제가 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총기 사건이 개인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는 것인지 사회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단순히 총기 사용을 금지하는 것에는 미국 사회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혹시 제도나 현상이 개선되면 총기 규제를 강화하지 않고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수집했던 데이터는 미국의 총기사건 데이터, 세금 데이터, 의료 데이터, 사회문제 데이터였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의 정신 질병과 세금 증가, 경찰의 과잉 진압 체제 등이 총기 사건과 연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와 관련된 개선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저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정규화하는 것, 그리고 시각화 일부를 담당했습니다.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론을 내리는 데도 이바지를 했으며, 이와 관련된 보고서 및 피피티 제작을 주로 담당했습니다. 프로젝트는 개인의 역량이나 역할도 중요하지만, 자신 있는 분야를 책임감 있게 맡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지식도 충분히 쌓을 수 있었지만, 이를 활용하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경험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 결과물

Analysis and Solution of Gun Violence
🎓 Univ. Project
Ajou.Univ
2018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보고서

EDB_REPORT(MASTER)_10조.pdf
7466.6KB
Engineering Database 및 시스템 수업에서 [사용자에 따른 대외활동/공모전 추천 Web Service]라는 주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MySQL을 활용하여 DB를 구축하였고 DOTHOME을 활용하여 웹서버를 구축하였으며 HTML과 CSS를 활용하여 웹사이트를 디자인 및 구현했습니다. 제가 맡았던 부분은 데이터 수집 및 정규화, 그리고 HTML과 CSS를 활용한 웹 디자인이었습니다.
데이터를 구축하고 정규화하여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유의미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었기에, 팀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 중 하나였던 ‘대외활동 및 공모전’에 대한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대외활동이나 공모전 사이트에는 수 많은 활동 정보가 있지만 사용자가 정보를 접하기에 상당히 복잡한 면이 있다는 점이 문제점이었습니다. 단순히 회원가입 시 관심 분야와 활동을 설정하면 그와 관련된 활동을 추천해주는 정도에 그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렇기에, 세 가지 기능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첫 번째는 팀 단위 활동 및 공모전 준비 시, 팀원을 매칭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했습니다. 두 번째는 공모전 준비 기간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를 알려주는 시스템이 포함되는 기능을 포함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관심사와 정보를 기반으로 목표 기업과 연관된 공모전과 대외활동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DB 추출은 스펙업, 링커리어, 위비티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직접 제작했습니다. dummy data를 만들어서 운영해보는 것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약 200개의 공모전과 대외활동 데이터를 찾아서 입력했습니다. 데이터 내부에 들어간 정보들은 주최 기관과 카테고리, 모집 시작 날짜와 마감 날짜 등이었습니다. 그 외에 커리어넷 등을 활용하여 학과 정보와 기업정보를 추출하여 추천 모델을 정교하게 만들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14개의 테이블과 54개의 속성을 통해 초기 프로젝트의 목적에 대한 데이터 구축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협업 필터링을 사용하여 교차 추천 및 사용자의 패턴에 따른 추천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학과별/분야별/관심기업별 다른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팀원 찾기 기능을 구현했으며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PHP를 연동했습니다. 도메인을 구매 및 연결하고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로그인, 회원가입, 목적에 맞는 추천이 이루어지게 했습니다.
웹이나 SQL을 서버에 연동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고 진행했던 프로젝트였기에, 배운점이 더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 활용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웹 사이트를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도 프로젝트에 언급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과 적절한 데이터의 활용, 웹과의 연동과 시스템 활용 가치 등을 평가받아 전체 팀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의 지속적인 공부의 필요성과 프로젝트에서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에 따른 대외활동/공모전 추천 프로그램 DB
🎓 Univ. Project
Ajou.Univ
2018

프로젝트 요약

생산시스템 운영 및 실습 과목에서 진행했던 ‘SCM 시뮬레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탄탄한 초기 계획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공급 사슬 구조를 파악하고 팀별로 경쟁하여 최대의 이익을 내는 두 차례의 프로젝트였습니다. 과거 2년 동안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후 2년 동안의 수요를 예측하여 운송 방식, 적당한 공급을 통한 lost demand 최소화, 판매 효율 향상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순이익을 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충분한 토의를 하고 capacity 설정과 demand 분석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1차 프로젝트에서는 계절성과 과거 데이터의 의존도가 높았기에 예상 범위 밖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2차 프로젝트에서는 과거 데이터 패턴을 더욱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예측에 여유를 두었고, 수요 분석을 하는 데도 단순 평균값이 아니라 선형 회귀 분석을 통해 오차 범위를 줄여나가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아쉬운 점을 개선한 2차 프로젝트에서는 전체 2등이라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초기 계획 설정 시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경 사항도 계획 일부로 포함하여 생각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물

생산시스템 프로젝트.hwp
576.0KB
Supply Chain Management Game
🎓 Univ. Project
Ajou.Univ
2017

근무 기간

2019년 1월 2일 - 2019년 7월 1일 (총 6개월)

업무 내용

SNOW의 서비스 중 하나인 ‘잼라이브’를 만드는 부서에서 기획/운영팀 인턴으로 6개월간 근무했습니다. 소규모 프로젝트, 서비스 운영과 관련된 여러 유지보수 업무, 그리고 SNS 운영 등을 주로 맡았으며 정기적인 개선 업무를 통해 앱 운영에 기여했습니다.
IT 산업 전반에 관심이 많아 이와 관련한 기획 직군의 현업을 경험하고 싶었기에, 두 번째 인턴은 스노우 JAM 스튜디오의 잼라이브 서비스 기획운영팀에서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의 서비스를 위해 기획자, 마케터, 개발자, 그리고 디자이너가 함께 일했기에 각각의 직군에서 요구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를 생각하면서 부탁을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서비스를 기획하기에 앞서 세심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것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인턴으로 활동하는 초반에 제가 가장 중요시했던 것은 ‘서비스의 본질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인턴 경험을 통해 배웠던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한 요소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초기에는 서비스가 사용자들에게 어떤 의미인지와 경쟁사 분석, 그리고 여태까지의 운영 현황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그 후 맡게 된 주요 업무는 서비스 운영과 더불어 SNS 업무에 관련된 것들이었습니다. SNS 업무를 진행할 때에는 간단한 SQL문을 사용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추출 및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는 사람들만의 생각으로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낼 수 없기에, 관련 설문조사를 마케팅팀과 함께 진행하여 분석하기도 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콘텐츠를 만들기 전 요즘 유행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찾아보기도 했고, 반응 유도를 위해 선택해야 하는 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했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의 서비스를 분석하는 방법과 주변 서비스들을 함께 대조하는 방법, 그리고 그 속에서 서비스가 어떤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주요 업무

SNOW Jam Studio 기획/운영팀 인턴
🔥 Intern Project
2019/01/02 → 2019/07/01
SNOW인턴

STORM 다운로드 페이지

프로젝트 동기

정형화된 회의 툴이 없고,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없다는 어려움을 바탕으로 [STORM] 서비스가 만들어졌습니다.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이 어렵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이 서비스는, 언택트 환경에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및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입니다.
하나의 토론 주제에 대해서 호스트가 주제를 등록하면, 코드를 공유받은 사용자들이 접속해서 아이디어를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고 이를 제한 시간이 지난 이후에 공유하는 구조입니다.
현재 서비스를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 등록했으며, 각종 공모전 지원을 위해 유지보수를 진행 중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간단한 회원가입 과정 이후에 호스트가 하나의 토론 주제를 지정하고, 방을 만들면 참여 코드를 생성 및 공유하여 사용자들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협업 플랫폼, [STORM]
👍 Self Project
2020

프로젝트 동기

휴학을 하면서 ‘SOPT’라는 대학생 IT 창업 동아리에서 활동했습니다.
각종 세미나와 스터디, 그리고 개발자와 디자이너와 소통하면서 그 목표는 ‘인턴’으로 집중되었고 인턴 준비를 처음 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은 ‘대학생들은 인턴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 수집이 어렵다’는 점에 있었습니다. 여기서 정보 수집이란, 기본적인 인턴 공고뿐만 아니라 나와 맞는 직군과 내가 일하고 싶은 직군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 그리고 해당 직군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소통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유사 서비스는 존재했지만, 인턴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수많은 정보에서 자신들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야만 했고 이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현실이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인턴 경험과 관련된 모든 것을 다룰 수 있는 서비스를 추천형과 소통형이라는 해결책을 통해 구현하면 어떨까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취업과 관련된 서비스들을 분석했고, 인턴을 준비하는 사용자들과의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예상 사용자층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조사했습니다. PM 경선을 위한 준비를 하면서 실제로 이 아이디어가 세상에 나온다면 분명히 사용자들이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경선을 거치고 [인턴즈]의 PM이 되어 디자인 파트와 서버, 안드로이드, 그리고 iOS 개발자들과 협업하여 서비스를 만들어냈습니다.
우리의 서비스에는 회원가입 시 자신의 관심사를 선택하여 추천 공고 및 나와 관심사가 비슷한 사용자들을 추천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포함했습니다. 추천 공고는 홈 화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고 캘린더를 구현하여 자신이 관심 공고로 등록한 공고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추천받은 공고 이외에도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현재 모집 중이거나 과거에 모집했던 인턴 공고 정보를 받아볼 수 있도록 했고, ‘프로필’과 ‘스토리’ 기능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도 했습니다. 개인 프로필에는 자신이 했던 활동을 기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와 관련하여 쪽지를 주고받거나 댓글을 통해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했습니다.
2주일이라는 시간이 무척 짧았기에, 처음에는 모든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서비스에 대한 개념 정립을 명확히 하고 이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팀원들에게 설득한 상태로 진행하니 그들 또한 서비스에 대해 부족한 점이 있으면 가감 없이 피드백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어떤 식으로 구현할지에 대한 와이어프레임이나 세부 기능들의 목적을 잘 정의하기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개발이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었고, 알고리즘 상의 문제를 제외하고 기능과 기능 명세서에 맞춘 워크플로우를 구현하는 데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창업과 IT 서비스 기획은 단계가 거의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가지 모두 시장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발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을 합니다. 개선해야 할 부분을 발견했다면 실제 사용자들이 이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조사를 하고, 어떤 식으로 서비스를 구성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합니다. 저는 [인턴즈]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서 서비스 기획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었고, 기획 단계에 대해 알아가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어떤 식으로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인턴 정보의 모든 것, [인턴즈]
👍 Self Project
2019

프로젝트 동기

우리 학교에는 ‘파란 학기’라는 학점 설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는 2018학년도 2학기에 ‘공대생들을 위한 피피티 제작 및 꿀팁 관련 사이트 제작’이라는 주제로 프로젝트에 참가했습니다.
프로젝트 도전 목표는 총 4가지 였습니다. 공대생들을 위한 콘텐츠 공유 웹사이트 제작과 공대생들이 제작 혹은 참가했던 정보들 공유의 장 마련, SNS를 통한 웹사이트 홍보 사용자 구축 단계 경험과 공대생도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는 도전이 바로 그 목표 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목표 중 콘텐츠 제작과 SNS 마케팅 파트를 주로 담당했고, 전반적인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피티빵빵' 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주 2회 피피티 제작과 관련된 팁들을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제작 하였고, 이를 통해 페이지 유입자 수를 증가시기고자 했습니다. 피피티를 사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프로젝트를 기획했기 때문에, 팁들은 기초적 이면서도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피피티 템플릿을 제작하여 공유 하기도 했습니다.
공대생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내용이 많고 디자인 프레임 보다는 연구 결과들을 배치하면 좋을 것 같은 템플릿을 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약 4200명 정도의 이벤트 참가자가 발생했고, 총 페이지 팔로워 수는 현재까지 약 7400여 명 입니다.
우리의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피드백을 얻기 위해 2번의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필요한 피피티 템플릿이나 팁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했고, 이벤트 대상자들은 우리 학교 학생들 이었습니다. 판넬, 포스터, 배너, 그리고 명함 등은 외주를 맡기지 않고 직접 제작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저희 프로젝트를 필요로 하는 많은 피피티 제작 초보자 들과 소통 할 수 있었으며, 그들이 원하는 것을 반영하여 프로젝트를 개선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가했던 경험은 서비스를 빠르게 파악하는 안목을 필요로 하는 BI 지원실 어시스턴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빠른 이해와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할 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팀 리더로 4개월 동안 활동하며 팀원 들의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극대화시킬 방안을 고민하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는 단순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지속적인 니즈를 발생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배우기도 했습니다.
공대생을 위한 템플릿, [피티빵빵]
👍 Self Project
2017

콘텐츠 소개

취업 준비를 하면서 겪었던 다양한 어려움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또한, 기획이라는 직무에서 일하며 알게된 여러 꿀팁들과 지식에 대해서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런분께 추천드려요!
IT 서비스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
기획 직군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분들
[매거진] 알쓸신잡
✏️ Articles
Brunch
포트폴리오
취업
자소서

콘텐츠 소개

포트폴리오는 기업이나 본인을 알고자 하는 대상에게 다가갈 수 있는 첫인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포트폴리오가 있었고, 비디자이너에 시각화할 결과물이 많이 없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할까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이런분께 추천드려요!
비디자이너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
디자인 센스가 없어 포트폴리오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
시각화 할 자료가 없더라도 다채로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은 분들
[매거진] 비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 Articles
Brunch
포트폴리오

콘텐츠 소개

"코로나 일일 확진자 수가 세 자릿수를 넘었습니다" 지난 2020년 8월, 200명 규모의 동아리 운영을 맡게 되면서 처음 들었던 소식이었습니다. 모든 활동이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운영 방식을 탈피하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동아리 운영을 해야만 하는 시기였죠. 리크루팅부터 각종 세미나, 행사, 그리고 장기 해커톤 운영까지. 온라인 협업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툴과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성공적으로 단체를 운영하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었던 날들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시대, 언택트 환경에서 살아남았던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런분께 추천드려요!
언택트 환경에서의 협업 방식이 궁금한 분들
효과적인 온라인 툴 활용 방법이 궁금한 분들
대규모 단체/동아리 운영 방법이 궁금한 분들
[브런치북] 코로나 시대, 200명의 단체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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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ch
동아리

콘텐츠 소개

기획자가 되었지만, 그리고 기획을 여러번 경험해 보았지만 어떤 이론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지에 대해서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현업에서 일 하면서, 그리고 지금까지 진행해온 프로젝트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기획 이론에 대해 리스트업하고, 기획자를 꿈꾸는 누군가에게 도움이되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이런분께 추천드려요!
IT 서비스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
기획 직군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분들
기획의 이론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
[매거진] 기획공부 이모저모
✏️ Articles
Brunch
서비스기획

콘텐츠 소개

많은 사람들이 “대체 그 열정은 어디에서 나오는 거야?”라는 질문을 하곤 합니다. 그냥 열심히 살다보니 여러 기회를 놓치기 싫었고, 그러다보니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있고 ICT 분야에 관심이 있는 평범한 취준생이, 기획 분야에서 일하기를 꿈 꾸기 까지 거쳐온 과정을 기록했습니다. 하나의 소중한 경험이 또 다른 경험을 잇는 연결고리 역할을 했고, 그 속에서 무엇을 배웠는지와 어떤 생각을 했는지를 솔직하게 말하고자 합니다. 누군가 이 글을 읽었을 때 ‘이 사람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열정과 목표의식이 뚜렷 하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길 바라며 글을 썼습니다.
이런분께 추천드려요!
IT 서비스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
다채로운 대학생활에 관심이 많은 분들
기획 직군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분들
[브런치북] 공대생,기획자로 살아남기
✏️ Articles
Brunch
서비스기획
운영중인 블로그 링크
블로그 이웃수 : 약 4,200명
블로그 스크랩 수 : 약 54,000회
개인 블로그 [20MD] 운영
✨ Activities
2016/01/05 → 2020/12/31
2016
2017
2018
2019
2020

근무 기간

2020년 1월 29일 - 2020년 4월 28일 (총 3개월)

업무 내용

LG전자 한국영업본부 B2B 사업팀에서 단기계약직으로 일하며 롯데백화점과 B2B업무를 진행했습니다. 프라엘과 스타일러 제품을 롯데백화점 MVG라운지 고객들이 그들의 포인트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제조업 분야에서 영업 직군의 역할과 영업 지식, 그리고 B2B 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LG전자 GERP 시스템을 사용해서 전사 자원 시스템을 이해하고 물류 관리를 하는 방법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제품을 운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과정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백화점의 제품 구매와 고객에게 닿기까지의 과정을 경험하며 SCM의 전반적인 과정과 B2B 사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매출 확정, 검수 요청서 제작, 피벗 테이블을 활용한 물류 시스템 정리, 그리고 세금 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 등 실무 B2B 사업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업무

제조업 분야에서 영업 직군과 관련된 사무 업무 전반
매출 확정과 세금 계산서 계산 발급, 검수 요청서 제작 및 요청하는 업무 전반
LG전자 한국영업본부 B2B팀 단기계약직
✅ Careers
2020/01/29 → 2020/04/28
운영보조
B2B

근무 기간

2019년 1월 2일 - 2019년 7월 1일 (총 6개월)

업무 내용

SNOW의 서비스 중 하나인 ‘잼라이브’를 만드는 부서에서 기획/운영팀 인턴으로 6개월간 근무했습니다. 소규모 프로젝트, 서비스 운영과 관련된 여러 유지보수 업무, 그리고 SNS 운영 등을 주로 맡았으며 정기적인 개선 업무를 통해 앱 운영에 기여했습니다.
IT 산업 전반에 관심이 많아 이와 관련한 기획 직군의 현업을 경험하고 싶었기에, 두 번째 인턴은 스노우 JAM 스튜디오의 잼라이브 서비스 기획운영팀에서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의 서비스를 위해 기획자, 마케터, 개발자, 그리고 디자이너가 함께 일했기에 각각의 직군에서 요구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를 생각하면서 부탁을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서비스를 기획하기에 앞서 세심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것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인턴으로 활동하는 초반에 제가 가장 중요시했던 것은 ‘서비스의 본질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인턴 경험을 통해 배웠던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한 요소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초기에는 서비스가 사용자들에게 어떤 의미인지와 경쟁사 분석, 그리고 여태까지의 운영 현황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그 후 맡게 된 주요 업무는 서비스 운영과 더불어 SNS 업무에 관련된 것들이었습니다. SNS 업무를 진행할 때에는 간단한 SQL문을 사용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추출 및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는 사람들만의 생각으로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낼 수 없기에, 관련 설문조사를 마케팅팀과 함께 진행하여 분석하기도 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콘텐츠를 만들기 전 요즘 유행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찾아보기도 했고, 반응 유도를 위해 선택해야 하는 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했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의 서비스를 분석하는 방법과 주변 서비스들을 함께 대조하는 방법, 그리고 그 속에서 서비스가 어떤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주요 업무

사용자 정보 수집 및 니즈 파악 : 유사 서비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업무
SNOW Jam Studio 기획/운영팀 인턴
✅ Careers
2019/01/02 → 2019/07/01
서비스기획
서비스운영
SNS